경북일간뉴스

경북 소상공인은 모두 소상공인관으로 모이소!!

김우찬 | 기사입력 2024/05/02 [11:13]

경북 소상공인은 모두 소상공인관으로 모이소!!

김우찬 | 입력 : 2024/05/02 [11:13]

  © 경북일간뉴스


경상북도는 2일부터 경상북도 공공마이데이터* 플랫폼 ‘모이소’앱 에 지역 소상공인을 위한 맞춤형 행정서비스를 제공하는 정책 공간 '소상공인관'을 전국 최초로 개통하며, ????소상공인관????은 정책지원, 금융지원, 정책건의 기능을 제공한다. * 행정/공공기관에 있는 내 정보를 본인 또는 원하는 곳으로 보낼 수 있는 서비스

 

먼저, ‘정책지원’에는 소상공인이 홈페이지 공고를 통해 일일이 확인해야 했던 소상공인 정책과 지원사업 정보를 한곳에서 쉽게 볼 수 있도록 만들어 편리성을 높였다.

 

이는 경북도가 추진하는 사회보험료 지원사업 등을 앱에서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어 기존 방문‧우편 접수보다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.

 

또한, 66.3%의 소상공인이 정책 내용과 신청 방법을 몰라 정책서비스를 받지 못하는 안타까움을 해결할 수 있고, 기존 공급자 중심 정보제공 방식을 탈피, 효율적인 운영을 돕는 경영 내비게이션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. ※ 소상공인이 지원을 받지 못한 이유: 정책 내용과 신청 방법 몰랐음(66.3%)/한국법제연구원

 

‘금융지원’에서는 소상공인에게 꼭 필요한 이차보전 사업과 대출사업을 시행하고 있는 금융지원기관과 지원체계를 안내하고, 곧바로 금융지원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연결해 준다. 

 

‘정책건의’에서는 설문조사로 현장의 생생한 의견과 고충을 듣고 향후 소상공인을 위한 맞춤형 지원 정책 개발에 적극 반영한다.

 

한편, 도는 2024년 상반기에 행안부 공공마이데이터** 이용 사업에 공모 신청할 예정이다. 공모에 선정되면 별도 서류 없이도 소상공인관에서 사업을 신청할 수 있게 된다. 

 ** 특정 서비스를 제공받기 위하여 행정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정보 중 필요한 정보만 발췌하여 하나의 데이터로 묶어서 제공

 

이철우 도지사는 "모이소 소상공인관을 통해 경북 소상공인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고, 앞으로 잘 관리해 지역 소상공인 발전을 지원하겠다"고 밝혔다.

 

kwch0318@hanmail.net/김우찬 기자 

광고
광고
광고
광고
광고
광고
광고
광고
광고
광고
광고
광고
광고